SEED 칼럼

제자를 훈련하도록 하라/ 국제대표 권영복 목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시드선교회 작성일20-06-13 11:22 조회619회 댓글0건

본문

제자를 훈련하도록 하라

28:18-20

 

권영복 목사

SEED International 대표

 

 

                오늘의 본문 말씀 28:18-20 우리 예수님께서 갈릴리 호수에 있는 11 제자에게 하신 명령입니다. 명령이 우리 예수님께서 가장 마지막에 명령하셨다고 해서 최후의 명령이라고도 합니다. 마태복음의 저자 마태는 우리 예수님의 부활에 관한 기사는 모두 생략하고 우리 예수님의 최후의 명령으로 마태복음을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후의 명령 우리 예수님께서 하신 명령 중에서 가장 명령이라고 해서 지상 명령이라고도 일컫습니다. 이는 사도 베드로가 16:16에서 주는 그리스도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라고 말한 위대한 고백과도 대칭됩니다.

                마태복음 28:19 제자를 삼아 헬라어 μαθητεύσατε 가르칠 뿐만 아니라 훈련한다는 의미를 포함합니다. 제자를 훈련하도록 하라 말씀으로 받아들일 있습니다. 그런데 28:18에서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라는 말씀에서 우리 예수님의 제자훈련의 명령은 예사롭지 않음을 발견합니다. 나아와 제자들 앞으로 가까이 다가서신 것입니다. 가까이 다가서야 만큼 제자훈련은 긴박함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일러 가라사대 같은 의미의 단어입니다. 동어반복이라고 있습니다. 그러나 헬라어의 문법적 의미는 특별합니다. 일러λάλησεν 부정 과거형으로 2,000 전에 11 제자에게 침묵을 깨뜨리고 제자훈련을 말씀하셨다면 가라사대λέγων 현재 분사형으로 오늘 우리에게 지금도 제자를 훈련하도록 하라 명령하십니다.

                오늘의 본문 말씀인 28:18-20 선교 현지인을 세워 제자로 삼고 그들이 다시 제자를 훈련하도록 하는 우리에게 가지를 교훈하고 있습니다.

 

                첫째, 누구를 훈련하느냐 제자훈련의 대상입니다. 28:19 보면 우리 예수님께서 모든 족속으로πάντα τ θνη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제자로 훈련할 대상이 모든 족속입니다. 우리 예수님께서 마태복음 25:31-32a에서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모든 민족을 앞에 모으고라고 말씀하셨을 때의 모든 민족 말합니다. 이로써 10:5에서 나타나는 먼저 유대인에게라는 제한이 제거됨을 있습니다. 유대인과 이방인을 구분했던 간격이 무너졌습니다. 유대인뿐만 아니라 이방인까지도 제자훈련에 동참할 있음이 자명해 졌습니다. 요한계시록